본문 바로가기
★Tip

PE의 내용물 변경, 수정하기(레인미터 날씨 지역변경)

by 李江山 2021. 9. 2.

모르는 님을 위한 것이니 아시는 분은 Pass ~

 

boot.wim을 마운트 하지 않고도 간단한 것(예: 배경 이미지 교체 등)은 7zip으로 열어 해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용량이 조금 큰 파일을 교체한다 거나 할때 오류가 나기도 하지요.

 

따라서 개인적으로 7zip을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침, Rainmeter를 변경해 주어야 할 일이 있어 작업하며 스샷을 찍어봤으니 모르시는 님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새롭게 빌드한 '19044.1202 COMET PE'의 작업표시줄 입니다.

레인미터 스킨 중에 몇가지를 변경작업하였기에 BOOT.wim을 마운트하여 변경이 완료된 Rainmeter폴더를 교체해 주려 합니다.

 

먼저, 위 작업표시줄에 있는 빨간 사각박스 표시의 'DISM_GUI(T.Dism / 틱톡님 제작)'을 실행합니다.

 

① 또는 를 선택하여 Sources\BOOT.wim을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 wim이 Y에 있습니다(개인마다 다를 수 있음).

 

 

 

▲탑재 폴더를 보면 자동으로 BOOT.wim이 위치한 경로가 선택되어지게 되는데, 이 공간에 적어도 wim파일과 같은 정도의 용량의 여유가 있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납니다.저는 이 가르키는 선택 V를 클릭하여 F의 최상위를 선택하였습니다.

 

모두 완료되고 탑재해제가 되면 'TempMount폴더'는 자동으로 없어지니 따로 찾아 삭제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의 '탑재 실행'을 클릭해주면

 

▲잠시후 마운트된 폴더가 자동으로 뜹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듯 'Program Files 폴더'를 열면 안에 있는 파일, 폴더를 읽는 것 때문에 딜레이가 조금 있게 됩니다.때문에 잠시 틈을 준 뒤 파일, 폴더가 모두 표시되면 교체,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PE부팅 상에서 '레인미터'를 변경작업 해주었으므로 이 폴더를 통채로 바꾸어 줄 겁니다.

 

 

▲마운트된 폴더에 있는 기존의 'Rainmeter폴더'를 우클릭하여 '폴더로 이동'을 선택하였습니다.그러나 그냥 '삭제'를 해도 되지만 개인적으로 PE상에서 삭제하는 것은 왠지 이유없이 싫어 저는 다른 경로에 '★쓰레기통'이라는 폴더를 하나 미리 만들어 이곳으로 보내놓고 실컴으로 부팅했을때 한꺼번에 삭제를 합니다.

 

이것때문에라도 우클릭 메뉴 '폴더로 이동'이 개인적으로 무척 유용합니다(이전에는 '폴더에 복사'도 있었는데 실용성이 떨어져 제거함).

 

 

 

▲만들어 두었던 '★쓰레기통' 폴더를 선택해 주고 '이동'(다시한번 언급하지만 그냥 '삭제'를 해도 무방함)을 해 줍니다.

 

 

 

▲이제 PE상에서 변경작업을 마친 X:\Program Files\Rainmeter 폴더를 우클릭 -> 복사하여 주고

 

 

 

▲마운트된 경로의 같은 Progam Files 빈공간을 우클릭하여 '붙여 넣기'합니다.

이때, 조심하여야 할 것이 이미 자리해 있는 다른 폴더를 클릭한다거나 했을때 이곳으로 붙여넣기가 될 수 있으니 탐색기의 공간을 우측으로 늘려 빈공간을 충분히 넓힌 다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이 큰 파일 또는 폴더 일 수록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으니 붙여넣기 한 파일, 폴더가 완전히 자리했는지도 확인하고 이 마운트된 탐색기의 창을 닫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체하고자 한 'Rainmeter 폴더'가 잘 자리했습니다.

이제 이 마운트된 탐색기 창을 닫습니다.

 

 

 

▲다시 DISM_GUI(T.Dism)창으로 와서 ⑤ '탑재 해제'를 눌러주고 기다리면 됩니다.

 

 

이렇게 교체작업은 끝났습니다.

 

 

이렇게 그냥 사용하게 되면 간단한 작업(예: 배경이미지 변경 등)의 경우 BOOT.wim의 용량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다만, wim안에 불필요한 폴더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간단한 작업을 마쳤더라도 BOOT.wim파일을 최적화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이렇게 변경을 마친 BOOT.wim을 최적화 해주는 방법입니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78RePack'을 실행해 줍니다.

 

 

을 선택해 주고 는 개인적으로 '컴퓨터 재부팅'을 추천합니다.그 이유는 만약 '아무것도 안함'을 선택했을때 이 프로그램에 익숙치 않을 경우 "100%" 표시만으로 창을 닫아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을 클릭하고 BOOT.wim을 선택.

 

 

▲저는 Y:\Sources\BOOT.wim

 

 

 

▲시작 버튼 클릭해 주고

 

 

▲현재 50% 진행중...

 

 

 

 

▲마지막으로 이 창이 뜨면 'Reboot' 클릭!

만약, 깜빡하고 다른 작업을 빼먹었기에 무언가를 또 해주어야 할 경우 '취소'버튼 클릭.

 

이 창은 BOOT.wim이 최적화가 끝난 상태이므로 '취소'는 재부팅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현재의 부팅상태를 유지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레인미터 날씨 지역변경하기>

 

 

위도 / 경도 찾기
https://www.google.co.kr/maps

 

Google Maps

Find local businesses, view maps and get driving directions in Google Maps.

www.google.co.kr

▲위 주소로 접속.

 

주소 검색창에 자신의 시도읍면동을 입력하면 대충의 지도가 뜸.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지도상에서 찾아 마우스커서로 찍으면  작은 창이 뜨면서 아래의 이미지 처럼 '위도 / 경도'가 나옴.

 

 

 

 

▒ 19044.1202 COMET PE에서 날씨 지역변경을 하려면... ▒

 

<좌측상단 레인미터 날씨 지역변경 파일 경로>
X:\Program Files\Rainmeter\Skins\Weather_SA\@Resources\Includes\WeatherComJSONVariables.inc
(위 경로의 파일을 찾아 파일을 우클릭 '메모장으로 열기' 또는 '편집'선택하여 Latitude=(자신의 지역 위도 번호) / Longitude=(자신의 지역 경도 번호로 변경후 저장)



<우축상단 시계 날씨 지역변경 파일 경로>
X:\Program Files\Rainmeter\Skins\VisionClock\@Resources\Variables.inc
(변경방법: 위와 같음)

 

 

<BOOT.wim 변경 & 최적화하기 간단 설명 한번 더>
작업표시줄에 있는 DISM_GUI(T.DISM) 실행 -> Sources\BOOT.wim 마운트 -> 위에 변경한 파일 '덮어쓰기' -> 마운트 해제 -> 작업표시줄에 있는 78RePack 실행 -> 'Wim으로변환(울트라 압축) 선택 -> 상단 '완료후 버튼' 클릭 -> 컴퓨터 재부팅 선택 -> 상단 '선택 버튼' 클릭 -> Sources\BOOT.wim 선택 -> 하단의 '시작 버튼' 클릭 -> 재부팅 묻는 창 나타나면 'ReBoot 버튼' 클릭.

 

 

 

▒ 마치며... ▒

 

처음부터 아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습니다.

 

wim파일을 다른 곳에 하나 복사하여 백업해 놓고 무작정 설명대로 따라해 보는 겁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